4. 문예사조 개념의 기능
(1) 문학에 대한 이해의 심화
모든 사물의 이해에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분류이다. 사물이 지닌 특성의 본질적인 요소를 추출하여 그것들의 동일성과 차이점을 살피는 것이 사물 인식의 기초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문학에 대한 이해는 개별 작품의 이해와 함께 작품들이 서
문예지 『창조』의 창간을 필두로 하여 『개벽』『폐허』『백조』『조선문단』 등을 비롯한 잡지 및 문예 동인지가 속속 간행되었으며, 이 외에도 교육, 산업, 예술 등 다방면에 걸쳐 각성된 민족의식이 활기를 띄고 표출되었다. 이렇게 속출된 언론지의 탄생과 발전은 사회적으로는 본격적인 근대시
중요한 문제점 중 하나였다. 실상 노동자·농민들은 여전히 육전 소설의 애독자였다.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KAPF의 지도부에서는 방향 전환과 함께 대중화론이 심각히 제기되었다. 팔봉이 보기엔 임화의 그 서사시적인 긴 시가 프로문학의 대중화에 돌파구를 제기한 것으로 판단되었던 것이다.
문예공론』, 제 1호, 위의 논문, p.136에서 재인용.
작가의 주관, 개인의 개성을 중시한 그는 집단적 계급의식만을 강조하며 민족적 전통을 파괴시키는 계급문학을 지지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는 계급 문학이 시대사조에 의해 또는 어느 개인에 의해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표출되는 것은 인정하지만 집
국문학의 탐험』, 시공사, 2007
동인으로는 시에 김억, 남궁벽, 오상순, 황석우, 변영로 등이 있고, 소설에는 염상섭, 이익상, 민태원 등이 있다.
폐허의 제호는 실러(Schiller J.C)의 “옛것은 멸하고, 시대는 변하였다. 내 생명은 폐허로부터 온다.”라는 시구에서 인용한 것이다. 또한 후기에 “우리가
국문학사에 끼친 영향 등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Ⅱ. 실학사상의 발생배경
1. 사회적 원인
조선후기 실학 연구의 개척자 정인보는 이미 1930년대에 실학 형성의 배경을 조선후기의 시대적 상황에 의한 것으로 이해하였다. 그리고 이 시기에 백남운은 <조선
Ⅰ. 한국문학의 역사
1980년대 소설의 중심이 역사적 사회적 관심을 전면에 내세운 리얼리즘 소설이었다면, 1990년대의 소설들은 “역사적 집단적 범주 안에서 인간의 삶을 규정적으로 파악하는 관습에서 탈피하여, 현실이 개인에게 경험되는 다면적이고 유동적인 형식들에 대해 개방된 자세를 취하고
Ⅲ. 소쉬르의 언어학
1. 소쉬르의 생애와 일반언어학강의
소쉬르는 1857년에 제네바에서 태어났다. 18세기 프랑스 이주민의 후손으로 개신교도이며 과학적 전통을 지닌 지식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라이프치히대학교 재학 중인 21세에 『인도유럽어 원시 모음체계에 관한 논문』을 저술하여 학계에서
1.이상 시를 선택하게 된 동기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황금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맹세는 차디찬 티끌이 되어서 한숨의 미풍에 날려 갔습니다.
날카로운 첫키스의 추억은
3. 소설 문학 - 소설문학 관심의 다양화
1) 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에 카프가 해체되고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집단적인 문학활동이 줄어들고, 작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독자적인 작품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신문을 비롯한 《시문학》, 《시